제목 | [산업분석] 대한민국, 대형 선박 조선산업의 현황과 전망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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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황세영 | 조회수 | 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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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457.23KB | 필요한 K-데이터 | 5도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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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분석] 대한민국, 대형 선박 조선산업의 현황과 전망 분석.pdf | 457.23K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4-12-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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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책연구원 |
페이지 수 : | 6 |
검토 배경
□ 세계 신조선 시황은 '21년 이후 지속적인 활황세를 보이고 있으나, 국내 신조선 수주점유율*은 '23년 이후 하락\
* 한국 수주점유율 : ('21) 32.5% → ('22) 31.7% → ('23) 20.6% → ('24. 11) 18.1%
◦ 신조선 수주점유율 하락은 탱커와 컨테이너선 시장에서 중국에 크게 잠식당했기 때문임
□본고에서는 국내 대형조선업계의 수주점유율 하락에 대한 원인을 짚어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과제를 제시하고자 함
국내 조선업계의 대형선 수주현황
□ (수주량) 세계 신조선 발주량은 4년 연속 매우 양호하였으나, '23년 이후 국내 수주량은 연간 건조량을 소폭 초과한 아쉬운 수준
◦ '21년 이후 연간 세계 신조선 발주량은 최소 48백만CGT('23년) 이상을 기록하여 연간 세계 건조량 대비 137~167%의 수준을
나타냄
- '24년에는 11월까지 연간 60백만CGT 이상의 신조선이 발주되어 사상 최대 호황기였던 '07년 이후 최대 발주량을 기록하기도 함
◦국내 조선업 역시 '21년과 '22년에는 18.4백만CGT와 16.6백만CGT를 수주하여 연간 건조량 대비 각각 175%와 212%
수준을 기록
◦그러나 '23년(10.1백만CGT)과 '24년(11월까지 10.9백만CGT)에는 국내 수주량이 동 기간 건조량
대비 각각 109%와 106%에 그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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