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산업분석] 24년 국내 스마트 자동차와 수동 자동차의 비교 분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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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4-11-04 
출처 : 민간연구원 
페이지 수 : 15 

자동차 vs 수동차

 

2007년 6월 iPhone 출시. 그러나 스마트폰의 대중화 변곡점은 2009년 6월 3세대 iPhone (3GS) 등장이후.

이유는Killer SW (App) 등장. 3GS 이후직간접적SW 유료구매/사용시작됐고, SW 구동위한HW 디바이스필요성인식확대


2009년모바일폰시장에서의변화가2025년자동차시장에서발현될전망. 이유는Killer SW인자율이동SW 개발완성
 

2024년10월, Tesla는 Robotaxi Unveil을 통해 만10년간 이어온 자사의자율이동SW FSD 개발완료 공식선포.

2024년 8월, Huawei는신규Huawei Car인Stelato S9 공개행사를 통해 신규 자율이동 SW ADS 3.0 공개 및 업데이트


자율이동SW 개발선도업체인Tesla와Huawei의1차지향점은동일. 운전노동을 대체할차량 형태의 로봇, Robotaxi
 

북미및중국시장소비자의차량구매기준변화또한감지되기시작
 

Tesla, 3Q24 실적 발표 통해 FSD 신규 구매 및 구독 소비자 급증을통한 SW 실적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

Huawei, 1-10월중국판매량347,478대기록하며출범3년차에RMB300,000 이상고가차시장판매1위브랜드등극
 

Tesla, 2025년 FSD출시 시장확대 예고.

가장먼저 1Q25 중중국 유럽에서 공식출시 예정. Huawei, 2025년 JAC와의 공동개발 신차출시 및 Huawei Store / HIMA

딜러확대를 통해 판매량 증대목표 Xiaomi Nio Xpeng, 판매량 증대 데이터확보 / 훈련확장 SW 상품성개선 판매량 증대의  선순환

지속중
 

2025년 미국 금리 인하 중국 경기 부양의 실효성 증대 통한 소비자들의 구매력향상은 스마트카 수요확대 가속할것


2025년스마트카대중화시작
 

스마트카 시장 개화에 따른기존 전통 자동차업체들의 판매경쟁력 약화 우려, 이들의 기업가치평가에 선명하게 반영중
 

현대차 기아 비롯한 미국 유럽 일본 자동차업체들의 밸류에이션 2020년 이전과 비교해 절반이하로 축소
 

업종선도했던 Toyota가 2025년 실적추정치 기준 PER 약7배수준에 거래중이며, 타업체들은 모두 4-5배 적용중
 

이들 업체들 대부분낮은 원가/판가의 HW (전기차) 출시지연중이며, 주행SW 개발 또한 구체적 진전 부재한 모습
 

   2025년 현대차 기아 주가흐름은 단기실적방향이아닌 장기성장 가시성을 대변하는 밸류에이션이 결정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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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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