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시장동향] 중국의 브레이크 패드 시장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강정훈 조회수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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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4-07-11 
출처 : 국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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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생산량, 보유량 확대로 브레이크 패드 수요 증가

한국 브랜드 승용차 판매 부진에 한국산 브레이크 패드 수입 감소세

 

시장 동향

 

중국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시장은 크게 OEM 시장과 RE 시장으로 나뉜다. OEM 시장은 신차 개발 시 공동 개발하여 부품을 납품하는 신차조립용 부품 시장을 말하며, RE 시장은 일반 대리점 및 정비소에 공급되는 보수용 부품시장을 말한다.

 

OEM 시장은 완성차 생산량과 궤를 같이하며 움직인다. 완성차 생산량이 늘어나면 브레이크 패드 시장도 따라서 확대된다. 중국 자동차 생산량은 2017년 2901만5000대로 고점을 찍은 후 3년 연속 감소세를 타다가 2021년 전기차 호황에 힘입어 플러스 전환을 실현했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国汽车工业协会)에 따르면, 2023년 중국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 대비 11.6% 증가한 3016만1000대로 집계됐다.

 

완성차 1대에 패드 8매가 필요하므로, 중국의 신차조립용 브레이크 패드의 연간 수요량은 약 2억4128만 8000매로 예측된다. 브레이크 패드의 평균 가격이 35위안이라고 가정했을 때, 지난해 중국의 신차조립용 브레이크 패드 시장 규모는 약 84억4508만 위안으로 추산된다.

 

한편, 중국 내 자동차 보급 확대에 따라 보수를 위한 브레이크 패드 수요 또한 늘어나고 있다. 중국공안부(中国公安部)에 따르면 지난해 말 중국의 자동차 보유량은 3억3600만 대에 달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바 있다.

 

브레이크 패드는 4~5년 주기로 교체해야 하는 소모품인 점을 감안, 지난해 중국에서 현존하는 자동차 중 20.3%의 차량이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했으며, 브레이크 패드의 평균 가격이 35위안이라고 가정하면 중국의 연간 브레이크 패드 RE 시장 규모는 약 190억5120만 위안으로 추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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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브레이크패드.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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