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산업연구] 지역 창업생태계 구축 및 활성화 지원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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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4-07-10 
출처 : 국책연구원 
페이지 수 : 16 

1. 지역 창업생태계 개요


창업생태계 개념


● 경기 침체 지속 및 저성장 진입, 디지털·융복합·글로벌 경제로 전환됨에 따라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스타트업의 역할 증대

 

● 창업이 소수의 전유물이 아닌 누구나 가능하고, 누구나 투자할 수 있는 ‘창업 대중화’ 시대로 변화되고 있음

   -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적은 비용, 소수의 인력으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 가능함

 

● 창업생태계1)는 일반적으로 ‘창업자, 대학·연구소 등 창업지원 기관과 투자자 등이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지속적으로 창업이

    활성화되는 환경’으로 정의됨

   - 생태학적 관점의 창업 연구는 1990년대 이래 등장했고, James Moore(1996)가 비즈니스생태계 개념을 도입하며 ‘창업생태

     계’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음

   - Isenberg(2011)는 창업생태계를 정책, 자금, 문화, 지원, 인적자본, 시장의 6개 요인에 대한 주요 이해관계를 구성하는 것으로 정

     의함. 공진화(coevolution) 관점에서 단순히 ‘시장’과 ‘기업’이라는 이분법만으로는 해석되지 못하는 협력·경쟁의 네트워크가 복잡

     하게 얽혀 있다는 것을 의미함

   - 창업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은 기업 활동의 근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정부가 기업가적 사회를 자극하고 유지할 수 있는 접근법 중

     하나임(Hechavarria and Ingram, 2014)

 

지역 창업생태계의 중요성


● 지역 단위의 균형 있는 발전에 기반한 선순환 매커니즘은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견인하는 핵심 동인으로 작용함

   - 국가의 창업생태계는 체계화된 구조를 갖추어야 하며, 국가를 구성하는 각 지역의 특성 및 기업가적 활동 등이 강조됨

   - 또한, 창업생태계의 선순환을 위해서는 각 지역의 특성과 환경에 맞게 조성되어야 하며 생태계 구성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지원되

     는 협업체계 구축이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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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창업.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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