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산업분석] 인재의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대학교육 개선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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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정한솔 | 조회수 | 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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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1.25MB | 필요한 K-데이터 | 5도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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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분석] 인재의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대학교육 개선 방향.pdf | 1.25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2-12-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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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국회미래연구원 |
페이지 수 : | 24 |
<목 차>
Ⅰ.연구의 필요성
Ⅱ.4차산업혁명 시대 인재의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의 특징
Ⅲ. 인재의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대학교육에서 학습지원 전략
Ⅳ. 대학생의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 진단지표(안) 개발
Ⅴ. 연구의 시사점 및 활용 방안
• 4차산업혁명 시대 혁신을 통한 국가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인재양성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대학교육의 변화가 요구됨 - 대학교육 변화와 관련하여 노동시장 입직 준비 단계에 있는 대학생들의 혁신역량 향상을 위해 효과적인 학습지원에 관한 정책적 논의 및 지원 필요 • 본 연구는 인재의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대학교육의 변화 방향과 관련하여 학습지원의 효과성 증진을 위한 방향 및 방안의 탐색을 목적으로 하며, 구체적인 방안 제시를 위해 대학생 대상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대학교육의 학습지원 수준 진단지표(안)를 개발하였음 - 지표 초안은 내·외부 연구진의 공동작업을 통해 개발되었으며, 지표 타당화를 위해 교육, 경제 및 경영, 과학기술정책 분야 전문가 20인 대상 델파이 조사를 2회에 걸쳐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최종안을 제시함 • 4차산업혁명 시대 인재의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의 특징 -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해 기존 지식의 파괴와 재조합, 분야 간 지식의 연결 및 통합, 다른 분야에서 기존 지식의 활용이 강조되며, 지식의 파괴와 재조합에서 개개인의 학습은 가장 근본적이고 필수적인 활동임 - ‘실행역량’ 향상에서 ‘개념설계 역량’ 개발을 위한 학습으로의 패러다임 전환 및 표준화된 대량의 지식 획득 중심에서 상황별 적합한 지식을 창출하는 구성주의적 관점 채택 필요 - 대학교육에서 구성주의 학습 패러다임에 기반한 성인학습의 유형으로 경험학습, 자기주도학습, 무형식학습, 실수로부터의 학습, 협력학습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함 • 인재의 혁신역량 향상을 위해 대학에 요구되는 학습지원 전략 - 다양한 경험과 관점에 노출, 사전에 계획되지 않은 실제 상황에서 흥미와 관심에 따른 자유로운 탐색, 새로운 지식과 발견에 대한 개방적 태도 형성, 도전을 멈추지 않는 끈기 형성, 기존 지식의 재해석 및 재구조화 촉진, 문제해결의 전과정을 주도한 경험 제공, 타인과 의사소통 및 협력 기회 확대 • 인재의 혁신역량 향상을 위해 대학교육에서 적극적으로 활용이 필요한 학습유형 및 학습지원 전략의 실천방안을 구체화하고 실천 수준을 진단할 수 있는 ‘대학생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대학교육의 학습지원 지표(안)’을 개발함 - 지표체계는 환경영역 및 사람영역으로 구성하였으며, 하위영역으로 환경영역은 문화 및 제도 영역, 사람영역은 인지역량 및 비인지역량 영역으로 구성함 - 정부 및 산하기관에서 대규모 표본조사를 통해 정기적으로 수집 및 관리하는 가용한 통계자료를 주로 활용하여 지표를 도출함 • 본 연구에서 제시한 4차산업혁명 시대 인재의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 유형, 학습지원 전략, 학습지원 진단 지표(안)은 향후 아래와 같이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대학에서 구체적인 학습지원 방법으로 활용 및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대학교육의 수준 변화 추세의 진단 - 4차산업 관련 혁신인재 및 디지털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세부 정책 수립·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 및 대학 혁신 관련 지원 사업의 기초자료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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