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산업분석] 방송분야_스마트미디어 산업 육성 진흥방안 연구
분류 성장동력산업 판매자 강정훈 조회수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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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날짜 : 2022-07-18 
출처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페이지 수 : 105 

[목 차]

 

1. 서론

2. 국내외 스마트미디어 산업 현황

3. 스마트미디어 산업 관련 환경변화 분석

4. 국내스마트미디어 산업 진단

5. 새로운 (스마트)미디어 산업 육성 방안

 


국내 전통적인 미디어 산업의 성장률을 정체하고 있으며 특정 매체의 매출액은 감소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스마트미디어 정책은 OTT, 1인 미디어 등 전통적인 미디어의 보완재적 성격에서의 접근에서 대체재 또는 새로운 서비스로의 독립적인 미디어 소비 등 새로운 방식의 진흥 필요성이증대하고 있으며, 스마트미디어 산업 활성화를 통해 방송미디어산업을 포함한 전체 미디어 산업 진흥이 필요한 시점이다. 국내 지상파, 기존 유료방송 등 레거시 미디어 시장은 ‘가입자 시장 포화’, ‘광고 재원 위축’ 등 성장이 한계에 노정되어 있으며 국내에서 OTT 이용량은 증가하고 있으나 글로벌 사업자 위주로 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며국내 제작 시장 또한 해외 플랫폼으로 활발한 진출이 필요한 실정이다. 스마트 미디어의 규제와 진흥을 위해 스마트미디어의 제도화와 함께 방송미디어산업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미디어 산업 규제 틀을 재정비 필요와 함께 그간 미디어 시장의 변화에 따라 구체적인 지원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글로벌 산업 및 미디어 이용환경 변화에 따라 미디어 산업 혁신을 통해 성장동력과 일자리를 창출하고 4차 산업의 선도 필요하다. 미디어는 여론 전달 및 국민 소통의 장인 동시에, 다양한 콘텐츠와 지식‧정보가 생산‧유통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산업으로서 창의력 기반의 미디어 산업은 새로운 직업 창출과 창업 활성화 등을 바탕으로 높은 일자리 창출 효과가 유발된다. . K-POP, 드라마, 예능 등 한류가결합된 미디어 콘텐츠를 통한 대내‧외 국가이미지 향상 및 연관효과가 발생되는 부문이다. 글로벌 미디어 시장의 재편과 혁신적 변화를 모색, 미래지향적 미디어 산업 정책의 수립과 도전이 필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 - 2 - 디어 산업의 핵심은 스마트 미디어로 귀결된다. 지상파 및 유료방송 등기존 레거시 미디어의 산업의 성장정체와 감소가 지속화되고 있으며OTT 중심의 스마트미디어 이용이 증가되고 있다.. 부가통신영역의 스마트미디어 이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주된 사업자는 해외 사업자 중심으로미디어 시장이 재편되고 있는 실정에서 국내 산업 육성 전략이 중요하다. 국내외 시장 추세 및 시장이 재편되는 환경하에 스마트산업 육성을 위한국내외 현황 및 환경변화의 동인을 탐색하고 국내 스마트미디어 산업의지원분야 파악이 급선무이다. OTT, AR/VR, 라이브커머스, SNS 콘텐츠등 다양한 플랫폼과 다양한 전송경로를 통하여 스마트미디어가 확산(전영역의 디지털 미디어의 확산과 연계), 스마트 미디어의 핵심 분야인OTT는 넷플릭스 등 해외 사업자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글로벌 환경에서의 규모의 경제, 제작비의 차이 등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국내 제작자및 사업자의 입지는 제한적이다. 국내 스마트미디어 산업의 육성 방안마련을 통 국내외적으로 미디어 시장에 재편되는 상황의 대응 및 성장을위한 지원 분야를 마련하는 것이 목적이다.

화면 캡처 2022-11-22 141450.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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