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산업분석] 엔터테인먼트분야_K 없는 K-PO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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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성장동력산업 | 판매자 | 강정훈 | 조회수 | 6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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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 4.29MB | 필요한 K-데이터 | 7도토리 |
파일 이름 | 용량 | 잔여일 | 잔여횟수 | 상태 |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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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분석] 엔터테인먼트분야_K 없는 K-POP.pdf | 4.29MB | - | - | - | 다운로드 |
데이터날짜 : | 2022-11-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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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증권사 |
페이지 수 : | 38 |
[목 차]
Summary ............................................................................................3
Key Chart ...........................................................................................4
I. 세계 속의 K-Pop ...........................................................................8
1. 팬덤의 무한 확장 .........................................................................8
2. 또 한번의 Big Wave ...................................................................24
II. K-Pop 은 지금 질풍노도의 시기 ..............................................29
1. ‘K’ 없는 K-Pop .............................................................................31
2. 슬기로운 IP 활용방안 .................................................................39
III. 투자전략 및 Valuation ..............................................................48
1. 엔터테인먼트 산업 투자전략 ....................................................48
2. Top Pick 및 Valuation ...............................................................50
기업분석 ............................................................................................53
JYP Ent.(035900) 앞마당 멀티 확장 .............................................54
하이브(352820) 변하지 않는 무형자산의 가치...........................61
에스엠(041510) 디스카운트 요인 해소 .......................................68
와이지엔터테인먼트(122870) 4 세대 역시 Fast Follower 전략 75
저성장, 고금리의 시대. 소비와 투자가 위축되는 이 시국에도 오히려 소비가 증가 하는 영역이 바로 K-Pop 산업이다. K-Pop 소비 주체인 ‘팬덤’은 필요가 아니라 의미를 지니기 위한 소비를 하기에 쉽게 경기를 타지 않는다. 코로나19 팬데믹에 대응한 적극적인 디지털 전략이 적중하며 글로벌 K-Pop 팬덤 확산의 계기가 되 면서, 국내 문화예술저작권 무역수지는 2020년 처음으로 흑자로 돌아섰다. 글로벌 앨범 시장은 지난 20년간 연평균 -7.4%(2001년 233억달러 → 2021년 50억달러) 감소했으나, 한국 앨범 판매량은 매년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글로벌 트 렌드를 역행하고 있다. 한국 앨범 수출액은 2021년 처음으로 2억달러(+63.2% YoY)를 돌파했으며, 수출 대상 국가도 2020년 115개국에서 2021년 148개국으 로 늘어났다. 신규 팬덤 유입 강도를 나타내는 구보 앨범 판매량은 2021년 875 만장으로 전년 대비 +135.2% 증가했다. 4대 기획사의 YouTube 구독자수는 코 로나19를 계기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K-Pop 아이돌의 YouTube 영상 조회 수에서 더 이상 한국이 기여하는 바는 크지 않다. K-Pop은 글로벌 대중 음악으로서 성공적인 비즈니스 견본이 되어 모방의 대상이 되기 시작했다. 필리핀 SB19, 태국 Roseberry, 미얀마 Project K 등은 K-Pop 제작 방식을 도입해 데뷔한 현지 아이돌 그룹으로 자국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내 고 있다. 시스템 확장 측면에서 K-Pop 현지화 전략은 국내 기획사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하이브와 Geffen Records가 합작한 미국 K-Pop 걸그룹, 에 스엠의 NCT Hollywood, JYP의 A2K 프로젝트 모두 미국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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