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메...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추가
  • 맑음 서울 서울
커뮤니티고객지원콘텐츠 등록
OFF
> 최신보고서 > 2021년 메디컬 테크놀로지 기술개발 현황과 시장전망 상세정보
개별랭킹순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신고하기
가격 360,000won
자료출처 산업경제리서치 닉 네 임 산업경제리서치
출판사 산업경제리서치에서 판매중
옵션선택
결제금액 won 360,000won
즉시구매안됨
상세설명

◈ 도서소개

메디테크는 메디컬과 테크놀로지의 합성어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이 기존 의료산업과 접목되며 새롭게 등장하는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이를 둘러싼 혁신 기술을 가리킨다. 이는 고령화와 만성질환자의 증가 등 사회적 수요의 증가, 디지털 전환에 따른 의료서비스의 패러다임의 변화, 5G, IoT 등으로 급증하는 의료 데이터의 증가와 이에 대응하는 AI 등 관련 기술의 발전 등이 맞물리며 의료산업에서 일어나고 있는 혁신 트렌드라고 할 수 있다.

2020년 시작된 코로나19 팬데믹은 전산업에 비대면 언택트 기술과 서비스의 확산을 불러왔으며, 특히 감염병에 직접 대응해야 하는 의료 현장에서는 강화된 비대면 환경이 요구되어 이에 부응한 다양한 메디테크 기술이 등장하고 있으며, 빠르게 확산되는 시장 성장의 기회가 되고 있다.

메디테크로 주목받는 대표적인 주요 기술로는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등 확장현실(XR)기술, 로봇기술, 3D프린팅, 블록체인 기술 등을 꼽을 수 있다. 인공지능 기술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학습·분석하여 환자 맞춤형 진단과 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발전하고 있으며, AI영상진단 분야의 경우 국내 기업의 기술력이 세계 수준에 이른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등 의료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혁신기술로 등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신약개발에도 AI가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포함한 확장현실(XR) 기술은 의료 교육 및 수술 시뮬레이션, 재활, 통증 관리 등 다양한 의료 현장에서 활용영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디지털 치료제라는 신사업으로 성장, 발전하고 있다. 지능형 서비스로봇의 중요한 활용분야인 의료용 로봇은 현재 수술 로봇분야에서는 일반화된 기술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재활보조 로봇, 돌봄 로봇, 실버케어 로봇 등 보건의료와 헬스케어 분야 전반에서 부족한 인력을 지원하거나 대체하며 의료 서비스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있다. 특히, 의료용 로봇은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한 감염병에 대응한 비대면 수요에 부응하여 발열체크, 검체 채취, 의료장비와 의료폐기물 운송, 환자 상태 모니터링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 역할과 활용이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외에도 의료용 3D프린팅은 현재 CT·MRI·3D스캐닝 등의 의료영상을 활용해 맞춤형 의수·임플란트 등을 제작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인공 피부와 장기, 혈관 등을 개발하는 사례도 등장하고 있으며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의약품 개발도 시도되고 있는 등 다소 시간은 걸리고 있으나 꾸준히 발전하고 있다. 또한,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의 경우, 의료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거나 시스템을 간소화 하는 데 쓰이고 있으며 특히 정보 주권과 보안성을 강화하여 의료 정보 교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당사에서는 최근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주목받는 인공지능․VR/AR/MR․로봇․3D프린팅․블록체인 기술을 중심으로 의료와 헬스케어 분야에서의 기술개발과 현장 적용이 증가하고 있는 메디테크(메디컬 테크놀로지)의 국내외 기술개발 실태와 시장전망, 사업화 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정리하여 본서를 출간하였다. 모쪼록 본 보고서가 관련 분야의 종사자뿐만 아니라, 동분야에 관심을 갖고 계신 모든 분들의 업무에 미력하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관련 신간보고서 판매자의 다른콘텐츠 더보기